본문 바로가기

개인고객 자주 하는 질문(FAQ)

ws2help.dll파일 변조로 인한 부팅장애 복구안내

알약 2016-12-31

정상 시스템 파일인 ws2help.dll을 변조시키는 악성코드 중 특정 변종 파일에 감염될 경우, 윈도우 부팅장애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PC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이미 감염되어 부팅 장애가 있는 PC 사용자의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복구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XP 시동 디스크나 Windows XP 설치 CD를 이용해 명령 모드로 부팅한 뒤, ws3help.dll(이 파일이 없다면 ws2helpxp.dll)을 원래의 파일명인 ws2help.dll로 변경하면 정상적인 부팅이 가능합니다.


[복구 방법]

1. Windows XP 시동 디스크 또는 Windows XP 설치 CD를 드라이브에 넣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2. CD를 넣고 실행하면 부팅 중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메시지가 사라지기 전에 ‘엔터’ 키를 누르세요.

3. 윈도우 설치 CD를 이용하는 경우,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 화면이 나타납니다. R 키를 눌러 복구 콘솔을 시작하세요.

4. 로그온할 윈도우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복구할 윈도우의 번호를 입력하신 후,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관리자 암호를 입력합니다. 관리자 암호가 없으면 Enter 키를 누르세요.

5. 이제 명령어를 사용하여 ws2help.dll 파일을 복구해야 합니다.

① [cd system32] 를 입력하여 명령위치를 시스템폴더로 이동합니다.

② [del ws2help.dll] 을 입력하여 악성파일을 삭제합니다.

③ [ren ws2helpxp.dll ws2help.dll]을 입력하면 변경된 시스템파일의 파일명이 정상으로 복원됩니다.

④ 위 ③번 진행 시 파일이 없다고 나오면 [ren ws3help.dll ws2help.dll]을 입력합니다.

⑤ [exit] 를 입력하여 시스템을 종료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윈도우가 표준모드(정상)로 부팅됩니다. 정상적으로 복구하신 후에는 알약 정밀검사를 이용해 다시 한번 점검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