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고객 자주 하는 질문(FAQ)

정상 앱이 알약M에서 주의 알림으로 표시됩니다.

알약M 2016-12-31

알약M 신규 버전 출시로 앱관리의 앱 안전지수 정책이 변경되었으며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앱 업데이트가 진행중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업데이트 전 버전(1점대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하단의 안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알약M (알약 안드로이드 2.0 이상) 

알약M에서는 앱 보안등급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앱 다운로드 수 및 앱에서 요구하는 권한의 안전성을 판단하여 사용자 선호도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 선호도는 앱 다운로드 수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첫 출시앱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동안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여 정보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알약M에서는 주의 앱으로 표시되는 케이스가 없어져서 별도의 앱 등급 처리를 진행하지 않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위험앱의 경우에는 내부 분석을 통해 동일하게 위험앱으로 안내를 하고 있으며 위험앱이 아닌경우에도 위험앱으로 안내된다면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 (1.애플리케이션 이름, 2.패키지명, 3.파일사이즈)를 기재하여 m_alyac@estsoft.com 계정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빠르게 확인 후 안내드리겠습니다. 



*알약 안드로이드(~v1.9)의 경우


알약 안드로이드의 앱 보안 등급 중 '주의' 등급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당사에서 '주의' 앱으로 평가하는 앱은 '악성코드'로 분류되는 '위험' 앱과 다릅니다. '주의' 등급은 퍼미션 정보나 개발사 신뢰도 점수가 낮아, 사용자에게 확인이 필요하다는 안내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주의' 앱의 판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 다운로드 수 및 사용자 평가가 자사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2. 개발사 정보가 명확하지 않아 내부 판단이 어려운 경우

3. 보안위협 가능성이 있는 퍼미션을 다수 사용하는 경우


따라서 출시 후 해당 앱 다운로드 수가 내부 기준에 대비해 낮거나, 사용자 평가 점수가 낮다면 '주의' 앱으로 등급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개발사 안전 지수를 높이려면 제품 다운로드 수가 현재보다 많아지거나 사용자 평점이 오르는 등 사용자의 실제 평가가 기반이 되어야 하므로 앱을 처음으로 출시하는 경우엔 높은 점수를 받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이스트시큐리티에서는 알약M 분석팀의 수동 분석을 통해 앱 안정성을 확인 후 '안전' 등급으로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정상 앱이 주의로 표시된다면, 정확한 확인을 위해 [1. 앱 이름, 2. 패키지명, 3. 파일 사이즈]를 기재해 m_alyac@estsoft.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여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