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고객 자주 하는 질문(FAQ)

스마트 업데이트가 무엇인가요?

알약 2016-12-31

고도화된 악성코드 공격이 날마다 증가하고 있는 최근의 상황에서 백신보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악성코드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엔진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주 검사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엔진이 업데이트 되지 않은 백신은 최신 악성코드를 탐지하거나 치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알약은 이러한 엔진 업데이트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사용자들에게 더욱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고자, 기존의 서버 기반 업데이트 방식에 스마트 업데이트 방식을 추가하여 이원화된 엔진 업데이트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원화된 엔진 업데이트]

스마트 업데이트 방식은 다수의 사용자가 업데이트 파일을 주고 받는 방식입니다. 사용자의 PC에 저장된 업데이트 임시 파일이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은 다른 사용자에게 전송되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P2P 원리의 분산 업데이트 방식입니다.

업데이트 시도 및 업데이트 임시파일 공유는 한시적으로 이루어지며, 사용자 PC 시스템에 미치는 부하가 최소화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기존의 서버 기반 업데이트 방식으로 전환되어 진행됩니다.


[스마트 업데이트의 장점]

스마트 업데이트 방식은 외부의 공격으로 인한 서버의 장애나 점검 등의 상황에 관계없이 항상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엔진 업데이트 수요가 증가하여 다운로드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정 방법]

스마트 업데이트 방식 사용 여부를 사용자 분들이 직접 결정할 수 있도록 알약 환경설정 작업설정 - 업데이트 설정에 ‘스마트 업데이트 사용’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서버 기반 업데이트 방식을 선호하는 분들은 위 옵션의 체크를 해제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