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칼럼

이스트시큐리티 보안 전문가의 전문 보안 칼럼입니다.

IoT란 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서 사물 인터넷을 말합니다.


기계와 기계간의 단순한 소통을 넘어, 기계들 안에 지능형 인터페이스가 탑재되어 있어 인터넷을 통한 단순한 데이터의 전달이 아닌, 기기들 간에 주고받는 데이터에 대하여 주동적으로 반응하고 주어진 환경에 알맞게 액션을 취하는 것을 뜻합니다.


내가 퇴근을 하려고 컴퓨터를 종료하면,
자동차는 자동으로 시동을 걸어놓고,
자동차를 타고 집으로 출발하면,
청소기는 자동으로 청소를 하고,
오븐은 내가 도착하는 시간에 맞춰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놓는 것,


이것이 바로 사물 인터넷 시대의 생활입니다.


이제 '스마트'라는 단어는 휴대폰 뿐만 아니라, 시계, 안경, 냉장고 등 모든 기계에 붙일 수 있는 수식어가 되었으며, 이 모든 것 들을 통틀어 스마트 기기라고 불리웁니다.


이 스마트 기기들은, 사람의 명령이 없이도, 일정한 조건에서 자신들끼리의 상호 통신을 통하여 데이터를 주고받고, 사람들의 요구를 위하여 스스로 움직이게 될 것이며, 우리의 삶은 좀 더 윤택해 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서로 통신하는 나의 스마트 기기들이 '내'가 아닌 '타인'을 위하여 움직인다면 어떨까요?


인터넷 세상에는 수많은 데이터들이 흘러 다니고 있으며, 그러한 데이터들을 노리는 공격자들도 항상 존재합니다.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이러한 공격자들의 먹잇감, 즉 공격대상이 늘어날 것이며, 한번의 공격으로 잃어버리는 정보의 가치 역시 높아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보안기술을 개발하고 보안의식 제고를 통하여 다가오는 사물 인터넷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