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칼럼

이스트시큐리티 보안 전문가의 전문 보안 칼럼입니다.

Internet Explorer의 ActiveX 컨트롤 설치기능

<Internet Explorer의 ActiveX 컨트롤 설치기능>


 

인터넷환경에 ActiveX 기술이 등장한 배경은 이렇습니다.


웹사이트들은 웹을 통해 이용자에게 웹문서를 보여주는 것 이상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길 원합니다. 쇼핑, 뱅킹, 게임, 더 강력한 암호화 통신 등등 목적은 다양합니다. 그런데 웹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를 검색하고 웹문서를 보여주기 위한 제한된 용도의 프로그램입니다. 웹사이트와 웹브라우저 간에 사용되는 언어인 HTML 역시 애시당초 웹문서를 주고받기 위해 만들어진 언어였으므로, 인터넷 브라우저을 이용해 복잡한 정보를 주고받거나 표현하는 데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들은 간단한 의사전달이나 결과표시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하고, 복잡한 정보의 전송이나 계산은 사용자 PC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하여, 웹브라우저와 어플리케이션을 동시에 활용하는 방법을 동원하게 되었습니다. 동적인 이미지를 잘 표현할 수 없는 HTML의 한계를 보완해, 웹페이지에 움직이는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현시켜 주는 ‘플래시플레이어’ 사용을 이런 방식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자의 PC에 플래시플레이어 프로그램은 추가로 설치를 해주어야 하죠.


ActiveX


ActiveX는 이 ‘플래시플레이어’ 같은 프로그램을 브라우저 상에서 바로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편의기술입니다. 다시 말해 웹사이트 측에서는 이용자에게 어떤 프로그램의 실행을 권할 수 있고, 이용자는 브라우저를 통해 이를 실행/설치 할지 말지를 잘 결정할 수 있게 하며, 설치를 하겠다면 빠르고 간편하게 설치가 진행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또 ActiveX에는 설치 파일을 만든 사람이 (브라우저 보안설정 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자인지 검증하고 표시해주는 보안기능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Adobe Flash Player 프로그램을 배포한 Adobe Systems Incorporated의 인증서

<Adobe Flash Player 프로그램을 배포한 Adobe Systems Incorporated의 인증서>


 

이렇게 간편한 덕에 국내 인터넷뱅킹 사이트 나 쇼핑사이트 접속 시 실행되는 많은 보안프로그램들이 여전히ActiveX 컨트롤 방식을 이용해 설치되고 있습니다.


문제


그러나 ActiveX는 이제 적용이 꺼려지는 기술로 하향세를 타고 있습니다.


작은 문제는 호환성입니다. ActiveX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하여 독점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인터넷익스플로러가 아닌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는 ActiveX 컨트롤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웹사이트가 컨텐츠 이용을 위해 필수로 설치되어야 하는 프로그램을 ActiveX 방식으로만 설치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같은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이용자는 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해 해당 사이트의 기능 일부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국내에 이런 사례가 많아서 현재 한국인터넷진흥원이 ActiveX 퇴출을 권장하는 계도정책을 펴고 있기도 합니다.


ActiveX 사용에 관한 가장 큰 문제는 역시 보안입니다. ActiveX 컨트롤러가 사용자에게 설치 의사를 물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별 생각 없이, 무슨 프로그램인지도 모른 채 [Yes]를 누르기 때문입니다. ActiveX는 가장 쉬운 악성코드 유포방법으로 사용되어져 왔으며, 이용자들은 지금도 여전히 아래와 같은 질문에 Yes를 누르고 있습니다.



‘신뢰할 수 없는 게시자
에 의한 Active X Control을 설치하시겠습니까?’


ActiveX 컨트롤 설치 동의창이 나타났을때 Yes를 누른다는 것은 “이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무슨 짓을 할지 알 수 없지만, 이 프로그램을 배포한 사람을 믿고 설치하겠다”는 의미로 생각해야 합니다.


ActiveX는 그 편리함 만큼이나 보안에 취약합니다.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게시자 또는 안전한 사이트에서 배포한 ActiveX컨트롤 만을,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 설치하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