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안칼럼

이스트시큐리티 보안 전문가의 전문 보안 칼럼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예전부터 나온 단어지만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당시 클라우스 슈밥 회장이 다시 언급하면서부터 꽤나 화두가 되었습니다.


올해도 이런 쟁점은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시작되었고 우리들은 그 중심에 서 있다고 봅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변화에 우리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걸 수도 있습니다.


증기기관 기반의 기계화 혁명으로 1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고 전기 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혁명으로 2차 산업혁명, 디지털 및 정보화가 중심인 3차 산업혁명에 반해 4차 산업혁명은 IoT, 3D 프린팅,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등의 최첨단 기술의 융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런 4차 산업혁명은 인간들을 단순노동에서 해방되고 생산의 유연함(다품종 소량 생산)이 생겨 삶의 질 향상 및 인간이 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런 수혜와 대비되어 기존 일자리 소멸 및 기술격차 확대에 따라 계층/지역 간의 불균형이 우려되기도 합니다.


앞으로 올 아니 이미 온 이 중요한 시기에 우리들은 어떻게 잘 준비 되어가고 있는 것인가? 준비해야 하는 것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작년 우리 정부는 미래창조과학부를 중심으로 미래 신 성장동력 사업 9개 프로젝트를 내놓고, 향후 10년간 1조 6천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AI. 가상 증강현실, 자율 주행 차, 경량 소재, 스마트 시티 등 5개 분야,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정밀 의료, 신약 개발, 탄소 자원화, 미세먼지 저감·대응 기술 개발 등 4개 분야로 투자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정부가 이처럼 밝은 비전을 제시하였지만 대한민국의 현실은 아직 그러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글로벌 금융기관인 UBS가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노동 유연성, 기술 수준, 교육시스템, SOC(사회간접자본 인프라), 법적 보호 등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5대 요소를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는 전체 조사 대상국 139개국 중에 25위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아시아권인 일본(12위), 대만(16위), 말레이시아(22위) 보다도 다소 떨어지는 수치입니다.


독일 '인더스트리 4.0', 미국 '첨단 제조업 강화 전략' , 일본 '산업 재흥 플랜', 중국 '중국 제조 2025' 등 세계 각국은 이미 4차 산업혁명이 현재 진행 중이지만 한국은 제조업 혁신 3.0 전략이 존재할 뿐 이와 관련된 법과 제도가 마련되지 않아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 4차 산업혁명을 국가적으로 견인해야 할 정부는 혼란에 빠져있으며 기업은 기업대로 현 사업 챙기기에 바쁘고 미래 신사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정부의 컨트롤타워의 정비가 매우 시급한 상황입니다. 지능 기술 자체가 사회 전반적으로 뿌려지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협력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높은 규제 또한 큰 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부는 규제완화 및 네거티브 규제 정책으로 전환하여 적극적으로 기업의 자율적인 투자전략에 협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여러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산업혁명 자체를 주도하여 변화한 적은 없었습니다. 명확한 비즈니스모델이 없는 상황에서도 미국은 과감하게 투자를 하고 있는 반면, 우리는 누군가 정보를 활용해 돈 버는 것을 보고 나면 뒤쫓아가는 문화에 고착되어 있습니다. 이런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지난 산업혁명보다 더 큰 격차로 미래산업에 허덕이지 않을까 합니다. 기득권의 벽을 허물고 공격적인 신사업 투자로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스마트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도 교육체계의 변화도 필요합니다.상당수의 학자들은 현재 교육 자체가 미래에는 전혀 필요 없는 과정을 가르친다고 한 목소리로 비판하고 있습니다. 암기식 교육, 서열화. 안정적인 공무원에 몰리는 청년층을 볼 때는 미래의 성장 동력에 희망을 갖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미래를 짊어져야 할 인재들이 4차 산업혁명에 맞는 환경이 없어서 국내에서 활동을 못하고 외국으로 유출된다면 이 또한 큰 손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어렸을 때부터 4차 산업에 맞는 체계적인 교육이 정부와 가정의 주도 아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여러 변화에 맞춰서 기업과 정부가 미래산업 및 육성에 투자함과 동시에 과감하게 투자해야 할 곳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보안'입니다.


개체와 개체, 인간과 개체 간 모든 프로세스가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수많은 IoT로부터 나오는 데이터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악의적인 해커가 공격할 곳은 무궁무진합니다. 인간의 편리함이 보안상으로 보았을 때 악의적인 취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혁명적인 변화되는 상황에 보안의 중요성도 당연히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IoT 개체 자체의 보안은 물론 클라우드,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 통제가 필요할 것입니다. 기술 변화에 맞춰 보안이 대비/대응하지 못한다면 기존에 상상하지도 못한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가 또한 우수인력들이 보안산업에 유입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며, 사이버 보안 산업 또한 4차 산업에 맞춰 같이 성장하는 산업으로 키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닥친 4차 산업혁명이 축복이 될지 재앙이 될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