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이스트시큐리티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ESRC 주간 Email 위협 통계 (8월 다섯째주)

보안공지 2022-09-08

​​


ESRC에서는 자체 운영 중인 이메일 모니터링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해 이메일 중심의 공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08월 28일~09월 03일까지의 주간 통계 정보입니다.

 

1. 이메일 유입량



지난주 이메일 유입량은 총 81건이고 그중 악성은 27건으로 33.33%의 비율을 보였습니다. 악성 이메일의 경우 그 전주 83건 대비 27건으로 56건이 감소했습니다.

​​


일일 유입량은 하루 최저 1건(악성 2건)에서 최대 19건(악성 12건)으로 일별 편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이메일 유형



 

악성 이메일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27건 중 Attach-Phishing형이 51.9%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Attach-Malware형이 44.4%를 나타냈습니다.

 

3. 첨부파일 종류

​​


 

첨부파일은 ‘Phish’형태가 30.8%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했고 뒤이어 ‘AgentTesla’, ‘ETC’가 각각 12.5%, 12.5%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4. 대표적인 위협 이메일의 제목과 첨부파일 명


상기 이메일과 첨부파일을 확인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 Threat Inside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이메일 Weekly Pick

​​

이번주 Pick으로는 세금계산서로 위장하여 유포 중인 Phishing 이메일을 선정했습니다. 특히 국세청 홈택스 양식을 그대로 모방하였기 때문에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첨부파일은 zip으로 압축되어 있는데 압축 해제 시 .exe 파일이 나타납니다.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발견되는 방법이며 파일 확장자 앞에 다른 확장자를 적어 위장하였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실수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했을 땐 악성코드를 내려받고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다양한 정보를 탈취하고 있습니다.  


※ 참고

 

지난 주간 Email 위협 통계 확인

- ESRC 주간 Email 위협 통계 (8월 넷째주)

- ESRC 주간 Email 위협 통계 (8월 셋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