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이스트시큐리티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 알약M으로 스미싱을 예방하세요!

보안공지 2019-09-11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가 다가옵니다. 


소중한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추석 연휴를 맞이하기 전에 불청객이 찾아왔는데요. 추석 연휴를 앞두고 택배 배송 확인소액 결제 문자 등을 사칭한 스미싱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1. 스미싱이란?


스미싱(smishing)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입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스미싱 탐지 건수는 17622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이상 증가했습니다특히 지인을 가장해 스미싱하는 경우는 올해 34160건으로 3.5배가 넘게 늘었는데요.


마음 넉넉하고 기분 좋은 추석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는 스미싱을 미리 차단해야합니다. 스미싱 예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2. 스미싱 예방법 3가지 


1) 의심스러운 링크 클릭 주의하기


해커는 인터넷 주소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지인, 택배, 공공 기관 등 사용자들이 관심 있어하는 것을 사칭하며, 국제적 행사, 각종 사건 사고, 이벤트 등 사회적 이슈를 활용하여 스미싱을 유포하고 있습니다. 


[스미싱 사례 사진]

출처 :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


수신한 문자가 위와 같은 내용에 해당된다면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기 전에 스미싱을 의심해야합니다.

*지인에게서 온 문자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 확인 및 주의 


2) 스마트폰 보안 설정 강화


출처가 불분명한 APK 파일이 다운로드 되어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환경설정에서 ‘알 수 없는 출처 앱 설치’ 기능을 해제해야 합니다. 

[알 수 없는 출처 앱 설치 기능 해제 방법]


*설정방법 : 설정 > 생체 인식 및 보안 >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 체크 해제


3) 스미싱 예방 서비스 가입하기


-소액결제 차단 서비스
평소 휴대전화 소액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소액 결제 차단 서비스’에 가입하여 휴대폰으로 자동 결제되는 소액 결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번호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자신의 전화번호가 스미싱이나 스팸에 도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번호도용 문자차단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 및 홈페이지에서 가입가능합니다.

3.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알약M으로 스미싱을 예방하자!

스미싱 탐지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한 모바일 백신 앱, 알약M을 통해 스미싱을 안전하게 차단할 수 있는데요. 

알약M은 문자메시지 뿐만 아니라 메신저 앱, 쇼핑 앱 등 사용자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앱의 알림 메시지를 감시해 위협 요소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스미싱 탐지창에서 위험 메시지를 보낸 앱을 바로 확인]


[탐지된 메시지는 스미싱 탐지 메뉴에서 자세히 확인]


4. 스미싱 피해시 대응 방법


1)   악성 애플리케이션 삭제하기


모바일 백신을 이용하여 악성앱 설치 여부를 확인하거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관리 창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악성앱 또는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악성 애플레케이션 설치 파일(APK) 삭제하기


APK파일은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파일관리자’, ‘내파일’ 등 파일관리 애플리케이션에서 ‘Download 폴더’를 확인하여 삭제가 가능합니다.


3)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하기


스미싱 악성앱에 감염되면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통신사에 모바일 결제 내역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4)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하기


악성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을 받아야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문자 내용이 점점 더 교묘해지고 있기 때문에 스미싱에 대한 피해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자에 포함된 링크를 눌렀어도 스미싱인 것을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즐거운 추석 연휴의 불청객 스미싱에 당하지 않기 위해 예방 방법을 숙지하시고, 꼭 알약M을 설치하셔서 스미싱을 사전에 차단하시길 바랍니다.